최종편집 : 2023.12.11 월
지방선거, 교육감
> 뉴스 > 사회 | 오피니언
     
성공을 위한 끼, 꼴, 깡, 끈
문학박사 문재익 칼럼니스트
2023년 06월 12일 (월) 09:48:07 문학박사 문재익 칼럼니스트 webmaster@ggjapp.com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경기중앙신문]

   
▲문학박사 문재익 칼럼니스트

성공(成功)이란 ‘목적한 바를 이룸, 뜻을 이룸’이며, 목적(目的)이란 ‘실현(實現:꿈, 기대를 실제로 이룸)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의미한다. 성공의 유의어에는 ‘공성(功成), 득공(得功), 대성(大成)’이 있으며, 목적의 유의어에는 ‘고지(高地), 대상(對象), 뜻’이다. 그리고 반의어는 실패(失敗)이고 성공과 실패를 성패(成敗)라고 한다.

성공이란 ‘스스로 목표로 한 일을 성취하거나 수많은 사람이 열망하는 목표를 이뤄낸 상태’로 그 주체가 두 개인데, 하나는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이고, 다른 하나는 부(富)를 쌓는 것으로, 예를 들어 국내·외의 위대한 정치가나 기업가가 되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이름난 정치가나 사업가들은 저마다의 ‘성공비결’을 가지고 있으며, 한 개인의 ‘인생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성공이냐, 실패냐가 결정되고, 인생은 ‘성공’도 있고 ‘실패’도 있으며, ‘시행착오(試行錯誤)’, 그리고 ‘흥망성쇠(興亡盛衰)’가 있는 법이다. 이 모두가 자연의 이치(理致)이자, 또한 섭리(攝理)이다.

성공에 관한 명언들은 수없이 많다. 상황에 맞는 명언들을 알아두면 힘들며 지치고, 때로는 포기하고 싶을 때, 다시 한 번 동기부여(動機附輿)가 되어 큰 힘이 되는 법이다.

‘성공을 확신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첫 걸음이다.’ 미국의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의 말이고 ‘삶에 필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그렇다면 성공은 확실하다,’ ‘톰 소여의 모험’을 쓴 미국 문학의 아버지 마크 트웨인의 말이며, ‘자신(自信)은 성공의 제1 비결이다.’ 미국의 사상가 에머슨의 말로, 성공에 대한 ‘확신에 찬 자신감’의 중요성을 말한 것이다. ‘도중에 포기하지 말라. 망설이지 말라. 최후의 성공을 거둘 때 까지 밀고 나가라.’ 미국의 자동차의 왕 헨리 포드의 말로 성공을 위한 ‘목표에 대한 집념(執念)을 강조’한 것이다.

영어표현에도 ‘노력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당신의 꿈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절대포기하지 마라(You need to strive and push forward. Keep going for your dreams and never give up.)’가 있다. ‘성공하는 데는 두 개의 길 밖에는 없다. 하나는 자기 자신의 근면,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의 어리석음이다.’ 프랑스의 모럴리스트 브리웨르의 말과 ‘성공은 수고의 대가(代價)라는 것을 기억하라.’ 고대 그리스의 시인 소포클레스의 말은 ‘근면, 성실함’을 강조한 것이다.

‘성공의 비결을 묻지 마라. 해야 할 일 하나 하나에 전력(全力:온 힘)을 다 하라.’미국의 실업가 워너 메이커의 말이고, ‘성공의 비결을 하나 소개하면 집중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중요한 것부터 먼저하고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한다.’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의 말이다. 속담에 ‘십년 적공(積功:많은 공을 들임)이면 한 가지 성공을 한다.’라는 말은 ‘무슨 일이든지 오랫동안 꾸준히 노력하면 마침내는 성공을 하게 된다.’는 말이며, 한자에 ‘일심정도(一心精到) 기불성공(豈不成功)’은 ‘한 마음으로 정진(精進:열심히 노력함)하면 어찌 성공을 못하겠느냐’라는 의미로 ‘노력’을 강조한 명언이다.

그리고 성경구절들을 인용하면, ‘무슨 일을 하든 최선을 다 하라.(전도서)’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에베소서)’ ‘신중한 계획으로 성실하게 일하면 부유해지고, 조급하게 굴면 가난해 진다.(잠언)’ ‘작은 일에 성실한 사람은 큰일에도 성실하다.(누가복음)’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잠언)’ 등이 있다. 지금까지 이 모든 명언들을 종합해 보면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감, 노력과 집념, 성실함과 진실성, 그리고 한결같은, 초지일관(初志一貫:처음 먹었던 마음 끝까지 밀고 나감)하는 마음으로 집중(集中:한 곳으로 모음)’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을 위한 끼, 꼴, 깡, 끈은 무엇이며 왜 필요하고 중요한가?

끼란 재능·소질(素質)로, 우리가 흔히 ‘달란트(각자가 ’타고난 자질‘을 비유적으로 의미함)’라고 하는 것으로, 넷 중 으뜸으로 중요하다. 영어 단어에 ‘재능, 능력’의미로 ability, capability, capacity, faculty, gift, talent가 있는데 실제로 용도에 따라 미미(微微)한 차이가 있긴 하지만 ability는 ‘능란(能爛)하게 할 수 있는 재능과 능력’ 그리고 가장 ‘일반적’ 의미로 쓰이며, gift는 ‘타고난 천부적 재능’의 의미로, 그리고 ‘talent’는 ‘특수한 분야의 타고난 재능’을 지녔지만 ‘후천적 노력도 필요하다’는 의미로 쓰인다. 한 예로 예술가들의 성공여부는 바로 ‘끼’에서 판가름 난다고 해도 과언(誇言)은 아니다. 끼가 없다면 ‘취미’ 정도로 해야 하지 결코 ‘전공이나 직업’으로 선택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또 다른 한 예로 오늘날 학생들의 교육현장인 인강(인터넷 강의)이나 오프라인 강의에서도 학벌이 좋고 실력이 좋아도, 다소 부족해도 끼 넘치는 교사나 강사들의 인기도를 따라 잡기가 쉽지 않다. 바로 ‘끼’가 없다면 노력을 한다 해도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여타(餘他)의 경우도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꼴이란, 사람의 모양이나 행태[行態:행동하는 양상(樣相:생김새, 모습)]로 특색 있는 교육이라고도 하며 ‘자기만의 색깔’, 자신의 장점에 개성을 더하여 계발(啓發:슬기·재능 따위를 일깨워 발전시킴)및 개발(開發:지식이나 소질 등을 더 나아지도록 이끄는 것)되어져야 한다. 그런데 여기에는 외형적인 면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면도 중요하다. 분위기에 걸맞고 단정한 옷차림, 깔끔한 외모, 그리고 자신감 있고 유창한 언변(言辯:말 재주), 무엇보다도 올바른 가치관과 품성, 즉 ‘어떤 인성을 지녔느냐’가 중요하며, 더불어 주변사람과 원만한 유대관계, 친화력과 배려심, 협동심 등 처세술(處世術)도 큰 몫을 하게 되는 것이다.

깡이란, 악착같이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버티어 나가는 기질(氣質)로, 뒤로 물러날 길이 없다는 각오로 전진하는 ‘적극적인 삶의 자세’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 강한 신념과 집념, 설령 실패해도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끈이란, 연(緣)줄(인연이 닿는 길)이라는 의미로 인맥(人脈)이라고도 하며, 자신의 꿈과 목표에 맞추어 인적네트워크를 잘 관리하고 쌓아 나아가야 하는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연줄, 인맥이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한사람을 평가할 때 ‘누가 추천했는지?’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기도 한다.

우리는 왜 성공하려 하는가,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바로 행복한 삶을 영위(營爲)하기 위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도 하고, 일도 하고, 무엇보다도 돈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 출세도 해 성공하려고 온갖 노력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노력에 근본이 되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둘째는 거기에 맞는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 분석’해야 하고, 마지막으로는 반드시 그것을 ‘실행(實行)’에 옮겨야 하는 것이다. 바로 자신의 성공, 목표 달성을 위해 이 세 가지를 적용(適用:알맞게 이용하거나 맞추어 씀)과 실천에 옮기는 것이 성공을 위한 ‘삶의 지혜’중 하나이다.

끝으로 미국의 사상가이자 시인인 랄프 왈 에머슨의 말을 인용한다.

“성공이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들에게서 존경받고, 아이들에게 사랑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讚辭)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고, 아름다움을 식별(識別)할 줄 알며, 타인에게서 최선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아 올바르게 기르고, 한 평이라도 정원을 가꾸어 환경을 바꾸고, 자신의 이전 세대보다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 자신으로 인해 이 세상의 다른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게 하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문학박사 문재익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 경기중앙신문(http://www.ggjap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평택시, 코로나19 동절기 추가 접종
겨울 설경 아름다운 등산로,선자령
취임 4주년 김상곤교육감, 파장유치원
경기도교육청 29일 퇴직교원 550명
실내에서도 쓸 수 있는 그물침대 ‘라
요즘 대한민국은 ‘커피공화국’… 각양
공무원·군인 봉급 평균 3.5% 인상
통일나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화성시, 건축법령 개정 공장증설 규제
KCC, 그린 리모델링사업 본격화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권광로 55 권선자이이편한세상 109-802 | Tel (031)8002-6117 | Fax (031)225-6807
등록번호 : 경기도 아00301 | 등록년월일 : 2010년 5월 4일 | 발행인, 편집인 : 김승원 | 청소년보호 책임자 : 김승원 | 회장 : 박세호
Copyright 2009 경기중앙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ggjapp.com